7일 오전 10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의왕ICD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진행했다. 사진=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7일 오전 10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의왕ICD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진행했다. 사진=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화물연대가 예고했던 총파업(중부일보 6월 7일자 6면 보도)에 돌입하면서 산업계 곳곳에서 피해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경기지역 산업현장은 화물연대의 주요 조합원인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컨테이너 차량이 멈춰서는 여파로 셧다운 위기에 놓였다.

7일 국토교통부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이날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는 오전 10시 의왕ICD를 포함한 16개 전국 주요 물류 거점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봉쇄 투쟁을 펼쳤다.

이번 총파업으로 당장 피해가 우려되는 곳은 시멘트·수출 업계다. BCT·컨테이너 화물차 등의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수도권으로 시멘트를 공급하는 의왕 부곡 시멘트 저장소는 화물연대 차량이 진입로를 막아 오전부터 시멘트 운송이 전면 중단됐다.

의왕 저장소에는 쌍용C&E·한일시멘트·성신양회·아세아시멘트·한일현대시멘트 등 국내 대표 시멘트 7개사의 저장소가 몰려 있다.

앞서 지난해 11월 화물연대 파업 당시 의왕 저장소를 차량으로 막아서 강제 봉쇄를 경험한 곳이다. 이 때문에 당시 1일 평균 출하량이 80%가량 급감했다.

시멘트 공급 차질에 경기지역 레미콘 업계도 직격탄을 맞았다.

경기남부레미콘공업협동조합 관계자는 "영세 레미콘 업체들의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면서 "화물연대의 파업이 지속되면 이르면 다음주부터 건설현장으로 보내는 레미콘 공급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 3월부터 진행된 화물연대 하이트진로지부의 파업과 비노조원 운송 업무 방해로 도내 편의점에서는 소주 품귀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 4일부터 일부 편의점에서 하이트진로 소주의 발주를 1박스로 제한했고 이날 다른 편의점도 일부 제품 발주를 정지했다.

수출 비중이 큰 주요 산업계도 총파업 여파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에 경영계는 화물연대에 파업을 철회할 것을 요청하는 동시에 정부에는 강경 대응을 주문하고 나섰다.

한국무역협회 화주협의회는 "화물연대가 파업의 근거로 제시한 유가 상승분은 현재 시행 중인 안전 운임 제도에 부분적으로 반영되고 있다"면서 "일방적인 파업 결정을 재고해달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화물연대의 주요 요구사항인 안전운임제는 이해당사자인 화주, 운송사, 차주의 의견이 첨예함에 따라 본격적인 논의를 착수할 계획이었다"라며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노력해왔음에도 강행하는 화물연대의 이번 집단운송거부는 뚜렷한 명분이 없고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이어 "비상수송대책 시행으로 물류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라며 "군 위탁 차량을 투입하고 지자체 자가용 유상 운송을 허가하는 등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신속 대응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박용규·안시현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