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4차 산업혁명 과제와 전망]
인천국제공항 중심 저고도 'UAM 산업' 육성
AI 등 4차산업혁명 기술발전 뒷받침 필수
대기업·서울 쏠림… 지역 인재 확보 한계
로봇산업센터 "市·지역정치인 힘 합쳐야"

"70년대 정치 바스켓(basket·바구니)에서 튀어나와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먹거리가 될 아젠다를 제시하라."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파도가 턱 밑까지 삼키려는 시대.

아집에 빠져 큰 흐름에 맞서 싸우려는 것은 죽겠다는 것이고, 살기 위해서는 이 시대를 명확히 알고 대처해야 한다.

올해 3월 대선과 6월 지방선거는 구시대에 대한 비토(veto·거부권)였다.

당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각각 유권자들을 꾀어내 표를 확보하기 위해 유권자들에게 낡고 뒤떨어진 프레임을 투척해 펼쳤는데, 20·30대 MZ세대는 이에 걸려들지 않았다.

이들 세대는 자신들의 먹거리를 누가 침범하는지에 따라 후보자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앞으로 새로운 젊은 세대가 나오면 나올수록 꼴통 진보와 꼴통 보수가 이 나라를 양 갈래치는 진영간 대결은 소멸할 것이다.

블록체인과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이라는 대전환이 이뤄지는 세상에서 정치는 1970년대 군사정권 때 수준으로 머물러 있다.

그런데 민의를 대변한다고 거드름 떠는 정치인만 이를 모르고 있다.

인천지역은 특히 전통제조업 등으로 산업이 정체돼 있기 때문에 지역 정치인은 인천의 미래먹거리를 제시할 시각과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인천에서 현재 미래산업으로 육성되는 분야에서 전문가들을 통해 인천의 행정가들과 정치인들이 가져야 할 비전을 알아본다.
 

인천시는 인천국제공항과 인천 도심을 연결하는 도심항공교통 실증노선을 개설하고 인천을 UAM 특화도시로 개발할 예정으로, 사진은 UAM 개념도. 사진=인천시
인천시는 인천국제공항과 인천 도심을 연결하는 도심항공교통 실증노선을 개설하고 인천을 UAM 특화도시로 개발할 예정으로, 사진은 UAM 개념도. 사진=인천시

◇4차 산업혁명 시대, 억지로 끌어오는 게 아니다=도심항공교통(UAM)은 전동 수직 이착륙기(eVTOL)를 활용해 지상에서 450m 정도의 저고도 공중에서 이동하는 도심 교통 시스템이다.

UAM의 비행체는 2차원적인 ‘평면’이 아닌 3차원적인 ‘공중’을 날아다니는데, UAM 산업은 우선적으로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발전될 것이다.

공항에서는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시간이 정해져 있고, 도심에서는 교통체증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 상황에서 UAM 산업이 대안이 될 수 있다.

UAM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뒷받침돼야 한다.

먼 미래에는 비행체가 공중에 수만 대가 날아다니게 될텐데, 비행체가 추락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에 이를 감시하며 효율적인 관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비행체의 정보가 지상으로 와야하고,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을 빅데이터 해석과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지상관제를 해야한다.

더욱이 데이터가 암호화돼서 해킹당하면 안 되기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야 한다.

비행체에 들어가는 센서 기술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필요하고, UAM을 서비스 차원에서 보면 블록체인 기술 중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기술과 연결해야 한다.

그야말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억지로 끌어오는 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맞게 될 세상인 것이다.

유창경 항공우주산학융합원 원장(인하대 산학협력단장)은 "여야를 떠나 인천에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살기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지금의 산업환경과 산업구조로는 방법이 없다"며 "인천시는 행정력을 보다 강화하고 지역정치인들은 여야를 떠나 미래지향적 산업구조로 갈 수 있도록 산업육성에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승객들에게 정보를 알려주고 있는 안내로봇 모습.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승객들에게 정보를 알려주고 있는 안내로봇 모습.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지역인재 확보 한계 인정하고 로봇 경쟁력 높여야=인천지역의 업체들은 지속적으로 인력수급에 큰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

특히 지역 내 중소·중견기업은 ‘사람’이 기술개발을 하고 사업확장도 하기 때문에 그야말로 ‘사람’이 경쟁력인데, 유능한 인력을 채용하기가 쉽지 않다.

지역 내 유능한 인재들은 모두 대기업만 바라보고, 서울만 바라보기 때문이다.

앞으로 노동인구가 더 감소하고, 최저임금은 지속적으로 상상하는 상황에서 지역업체의 경쟁력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이에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 로봇산업센터는 인천이 사회적으로, 산업적으로 로봇 상용화를 빨리 받아들여야 하고, 로봇 경쟁력을 높이는 게 인천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로봇을 PC 쓰듯이 흔하게 쓰는 시대가 오면 경쟁력이 부족한 지역 업체가 인건비 상승으로 발생하는 부담을 줄여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추상현 인천TP 로봇산업센터장은 인천의 미래먹거리인 로봇이 지역의 미래산업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시와 지역정치인들이 정부로부터 최대한 많은 투자를 이끌어내는데 힘을 합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 센터장은 "사회 문제는 저출산과 고령화에 출산율 감소로 노동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것에 있다"며 "인천의 기업들이 지역인재를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로봇이 가격대가 비싸고 기술적 완성도와 만족도 면에서 부족할 수 있기에 사람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문턱이 존재한다"며 "하지만 이를 낮추기 위해서 인천시와 정치인들이 로봇보급을 지원하는 정책, 안정성 실증 정책 등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미래사회에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으로 만들수 있도록 힘이 되고 정부 투자도 이끌어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천시가 지난해 11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인천그린수소충전소’의 모습. 사진=인천시
인천시가 지난해 11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인천그린수소충전소’의 모습. 사진=인천시

◇‘회색도시 인천’ 극복위해 ‘수소 폭탄’ 고정관념 깨라=인천의 이미지 중 ‘회색도시’를 떼놓을 수 없다.

영흥화력발전소를 비롯해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발전소가 인천에 모여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인천을 비롯해 대한민국, 전 세계는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은 제조업 기반의 산업단지가 많기 최대한 빨리 미래 친환경 에너지로 산업을 전환을 해야 세계적인 탄소중립 흐름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따라서 수소산업이 방안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다.

수소 중심의 친환경 에너지 사업이 진행되면 수소자동차와 수소선박, 수소배힝체 등의 모빌리티 산업 분야의 발전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때 수소 에너지를 축적하는 과정에서 IT 기술과 IoT(사물인터넷) 기술 등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이 필요하다.

인천TP 녹색산업센터는 인천이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리소스(resource·재원)를 갖고 있어 수소산업의 확장성에 유리하지만, 여전히 주민입장에서 수용성 확보가 어려워 수소산업 발전에 속도가 붙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시와 지역 정치권이 힘을 모아 수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없애고, 현실적으로 수소에너지 전환에 대한 공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인천TP 녹색산업센터는 강조했다.

강인철 인천TP 녹색산업센터장은 "주민들은 수소를 여전히 수소폭탄이라고 생각하는데, 시와 지역정치인들이 수소산업 육성이 필요하고 중앙지원이 필요하다고 강하게 호소해야 한다"며 "수소산업은 새로운 분야라서 전문가와 전문기관들이 많지 않다. 수소산업을 육성할 인력과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 항공 주도권 내줄 것인가=항공기를 운항할 때 발생하는 위험요소는 현재까지는 사후보고로 파악하고 있어서 사고가 발생되지 않으면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인천산학융합원은 항공안전과 운항에 대해 데이터분석을 하고 있고, AI(인공지능) 예측모델을 만들고 있다.

데이터분석을 마치면 앞으로는 발생하지 않은 항공기 운항 상황에서도 선제적으로 대처해 안전한 항공기 운항이 가능해지며, 이는 인천이 기술에 대한 개발권과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다.

하지만 항공안전과 운항에 대한 데이터분석을 할 때 어려운 것이 항공사들이 항공안전에 대한 데이터를 공개하려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확보한 데이터라고 해도 기계가 아닌 사람이 운영하며 만들어낸 데이터다 보니까 데이터의 양이 적고, 내용도 산재돼 있으며, 정리도 잘 되어있지 않은 상태다.

따라서 의미있는 데이터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데, 인천산학융합원 입장에서 이를 수행할 고급인력을 수적으로 많이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인재들이 서울이나 판교로 몰리다보니까 인천에서는 인력수급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결국 이 분야의 경쟁력은 떨어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인천산학융합원은 시가 인력수급을 해결해할 수 없지만, 정부사업을 유치할 때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경남도의 경우 정부사업 유치 준비단계부터 과장과 국장이 힘을 합쳐 정부사업을 따내는 단계까지 이어진다는 것이다.

정현진 인천산학융합원 항공우주정보센터장은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은 지자체의 예산과 규모에 따라 작용된다"며 "인천시와 지역정치인들이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백승재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