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지난 20일 소하1동에서 우리 동네 시장실을 운영하며 주민과 직접 소통했다.

박승원 시장은 먼저 소하1동장으로부터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 현황 및 소하동 뚝방길 지역 안전 및 보상 문제 등 지역 현안 사항을 보고받은 후 주민 삶의 질 향상 및 주거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주민의 관점에서 사업을 검토하고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시장이 찾아가는 우리동네 반상회’에서는 갈등을 해결하고 재난 발생과 기후변화 대응에 이르기까지 통장 역할의 중요성과 그 역량을 강화해 나가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한 시 공원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 계획과 향후 재난 예방을 위한 배수로 정비 등 지역 현안에 관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으며 해결책을 찾아나갔다.

광명시가 지난 20일 소하1동에서 우리 동네 시장실을 운영하며 주민과 직접 소통했다. 사진=광명시청
광명시가 지난 20일 소하1동에서 우리 동네 시장실을 운영하며 주민과 직접 소통했다. 사진=광명시청

박 시장은 이날 운산고등학교도 방문했다. 학교 현안 및 제안사항을 청취하고 구름산 학습문화센터 조성 제안에 따른 간담회 및 설명회를 열어 학교와 시민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학습문화센터 조성 및 운영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운산고등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동아리 ‘건축학개론’이 제안한 카페와 학습, 문화 복합시설을 건립해 지역주민들과 공유하는 ‘구름산학습문화카페’ 조성 제안 설명 시간도 가졌다. 이에 박 시장은 “마을교육공동체 측면에서 학생들의 제안은 멋진 제안이다”고 말하며 좋은 공공건축물을 만들어 모범적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지원할 것을 당부했다.

지역 유관 단체장과 간담회에서는 소하 제3공영주차장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지역 상인과 주민이 함께 이용하는 방안을 찾아보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한내근린공원을 방문해 10여 명의 주민과 근린공원 전 구간을 함께 걸으며 공원 시설물들을 꼼꼼히 점검하는 한편, 한내천 은하수길 조성사업이 완공될 때까지 계속해서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개선해 줄 것을 관련 부서에 요청했다.

박승원 시장은 “오늘 소하1동 우리동네 시장실을 통해 민생현장을 발로 뛰고 주민과 소통하며 답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며, “오늘 들은 주민의 소중한 의견을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전춘식·이태호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