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K-실리콘밸리 특별법 대표 발의
"국제공항 만들어 G7 도약 발판 삼자"

수원 제10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후
민·군 통합국제공항으로 조성

이전한 비행장 자리는
ICT 인력 모을 K-실리콘밸리로

김진표 국회의장. 사진=중부일보DB
김진표 국회의장. 사진=중부일보DB

수원군공항 이전과 함께 경기남부국제공항 설립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14일 ‘수원 군 공항 이전 및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건설법)’과 ‘첨단연구산업단지 조성 및 육성을 위한 특별법(첨단연구산업단지 조성법)’을 각각 대표 발의하면서다.

이들 법안은 수원과 화성에 걸쳐있는 ‘제10전투비행단(수원군공항)’을 화성 ‘화옹지구’로 이전하면서 민·군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통합국제공항을 건설하고, 기존 수원군공항 부지에는 첨단 R&D 기업이 집약된 ‘K-실리콘밸리’로 조성하는 것이 골자다.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건설법에는 통합국제공항건설 추진단 설치를 비롯해 군 공항 이전 주변지역에 대한 지원사업에 관한 사항을 명시했다. 국제공항 건설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의 주민들을 위한 철도, 도로 등 기반시설 조성사업도 원활하게 진행하도록 한 것이다.

또 첨단연구산업단지 조성법은 국무총리가 위원장,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부위원장을 맡고 수원·화성시장 등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첨단연구산업단지위원회’와 국무총리 소속인 ‘첨단연구산업단지지원처’를 신설해 첨단연구산업단지(K-실리콘밸리) 조성 및 지원·개발에 관한 사항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 의장은 화옹지구에 여객·물류 중심의 복합공항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을 건설, 시민들의 편익 증진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K-실리콘밸리를 통해 ICT, 바이오 등 첨단기술을 보유한 1천여 개의 세계적 기업을 유치할 것으로 전망했다.

K-실리콘밸리 조성에 소요되는 막대한 비용은 수원군공항 부지 개발이익으로 충당이 가능해 정부나 지자체의 추가적인 재원은 소요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 2017년 2월 4천500ha에 이르는 대규모의 간척지인 화옹지구를 수원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 발표한 바 있다.

이후 수원군공항 이전과 함께 경기국제공항 설치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최근 1년간 화성지역 주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지역언론에서 4차례에 걸쳐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경기국제공항 건설에 대해 찬성하는 여론이 54.2%에서 67.1%로 높아졌으며 반대는 45.8%에서 27.1%로 줄었다.

김 의장은 "경기남부권은 인구 750만 명의 거대한 생활 경제권이어서 관광, 비즈니스, 교통 등 충분한 항공 여객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근에 국제공항이 없이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며 "시민들의 편익뿐만 아니라 삼성, LG, 하이닉스 등 고부가가치의 IT 기업이 밀집돼있는 경기남부권에는 수출물자 운송 등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제공항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첨단 과학기술 패권 경쟁에서 한국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부가가치 미래산업인 ICT·바이오 등 분야에서 세계 1등 핵심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며 "미·중 패권경쟁으로 말미암아 중국을 떠나고 있는 글로벌 기업과 세계 최고 수준의 엔지니어를 한국으로 유치해 우리의 강력한 제조업 기반과 결합함으로써 타국이 쉽게 무너뜨릴 수 없는 생산구조를 창출해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수원·화성·용인·평택 등 경기 남부에는 이미 세계 메모리 반도체의 50% 이상을 생산하는 반도체 클러스터가 형성돼 있어 인재 확보 및 규모확대가 용이하다"면서 "이곳에 ICT·바이오 분야에서 첨단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세계적인 기업 1천여 곳을 유치해 첨단기술패권 경쟁에 대응하고 G11을 넘어 G7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득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