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정치권 "사적지 확대를"…LH, 사업포기 선언 가능성

   
 

15년째 멈춰서 있는 화성 태안3지구 개발사업의 재개여부가 다음달말께면 결정될 전망으로, 사업 백지화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사업 백지화가 거론되는 사실이 알려지자 태안3지구 원주민들은 강력 반발하고 있다.

7일 한국토지주택(LH)공사 경기지역본부와 화성시 등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사단법인 경기문화연대가 수차례 제기한 태안3지구내 정조 초장 사적 확대지정 요구에 대한 답변을 최근 내놨다. 문화재청은 지난달 30일 해당 검토결과를 A4용지 3장 분량의 공문을 통해 경기문화연대와 LH에 각각 통보했다.

해당 공문에는 정조대왕 초장지의 재실터, 정자각 터, 건물지는 물론 초장지~만년제 일대 30만㎡를 보존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택지지구를 재배치하는 방법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을 권고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에따라 LH는 문화재청의 권고를 토대로 ‘토지이용계획에 대한 재배치 검토’용역을 발주했다. LH는 지구내 옛길 밑으로 조성되는 초·중학교, 단독주택용지, 체육공원 등이 포함된 30만㎡를 효 테마공원 북측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LH는 용역결과가 도출되는 내달 중순께 화성시, 경기문화연대, 원주민들과 협의해 사업방향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LH는 협의 단체들이 LH의 토지이용계획 재배치(안)를 수용치 않으면 사업포기를 선언하고 부지 매각을 통해 투자비 회수에 나설 방침이다.

태안3지구의 경우 용지보상을 포함한 3천360억원의 사업비용과 1천500억원의 금융비용 등 모두 4천800여억원이 투입된 상황이다. LH는 연간 이자만 170억원 가량 지불하고 있어, 재배치(안)까지 수용되지 않으면 여건상 사업포기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화성시, 지역정치권이 사적 확대지정을 요구하는 경기문화연대와 뜻을 같이하고 있는 등의 분위기를 감안할때 LH는 사업포기를 선언할 가능성이 높다.

화성시는 지난 2일 문화재청의 사업지 재배치 결정을 수긍할 수 없다며 사적지정 재검토를 요구하는 공문을 문화재청에 발송하는 등 LH의 재배치(안)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화성시는 사업이 취소되면 정부, 경기도와 함께 토지보상에 투입된 2천100억여원의 손실비를 분담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세부 계획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정조대왕의 효 정신이 깃든 곳인 만큼 사적지정은 무조건 이뤄져야 한다”며 “손실비는 LH가 애초에 잘못된 땅에 5천억원 상당을 쏟아부은 만큼 토지보상비를 제외한 나머지는 자체손실을 감당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태안3지구 원주민들은 사업포기는 있을 수 없는일 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주찬범 태안3지구 원주민 대책위원장은 “그동안 개발 중단에 따른 피해를 봐가면서도 정부사업이라 꾹 참아왔다”며 “사업이 취소되면 토지소유권 반환은 물론 진상규명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청원(새·화성갑) 국회의원은 이날 화성시에서 갖은 기자회견에서 “태안3지구내 정조대왕 초장지 주변의 사적지 지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히는 등 사실상 LH의 재배치(안)을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했다.

김연태기자/dusxo519@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