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전 국회 시정연설을 마친 뒤 국회 귀빈식당에서 여야 지도부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 박 대통령,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이완구 원내대표. 연합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29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내년도 예산안 및 세월호 3법 처리 등에 합의했다.

또 이 자리에서는 개헌과 관련,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의 언급도 있었다.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이완구 원내대표·주호영 정책위의장,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우윤근 원내대표·백재현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1시간가량 회동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15개 항의 합의 사항을 도출했다고 공식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이날 합의로 내년도 예산안은 법정 시한 내 통과될 가능성이 커졌다.

양당의 정책위의장은 브리핑을 통해 이날 회동은 새정치연합 지도부가 요구 사항을 주로 전달하고 박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는 이를 경청하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회동에서 주로 새해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요청한 사항들을 다시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캐나다·호주와 각각 합의한 양자 자유무역협정(FTA)의 조속한 비준 동의를 요청했고,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은 “적극 협조는 하되 축산 농가 보호를 위한 후속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또 “깨끗한 공직사회를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이른바 ‘김영란법’을 국민 눈 높이에 맞게 신속하게 통과시켜 달라”고 요청했으며 이에 대해 여야 지도부는 “정무위원회에서 진지하게 논의해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은 방위 산업 비리에 대해 강력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전임 정부의 자원 외교와 4대강 사업, 방위사업 부실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또 누리과정 예산 부족분에 대해 2조2천억 원의 국비 지원 대책마련과 담뱃값 인상분의 지방 소방 예산 반영, 전시작전통제권 연기와 관련해 동두천과 용산 주민에 대한 배려 등을 요청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회동에서 전작권 전환 시기를 명백히 규정하지 않은 문제점을 지적하는 동시에 용산 미군 기지와 동두천 캠프케이시의 잔류 문제는 국회에서 재비준을 받아야 하는 중대 사안임을 강력히 주장했다고 김성수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전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대북 전단 살포는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제지해 달라”고 요청했고, 공무원 연금 개혁과 관련해서는 “군사 작전하듯이 밀어붙이면 반드시 망한다”고 말했다고 야당 측 참석자들이 전했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청와대·여당 등 3자가 합의한 공식 브리핑 내용과 관련해 당내 강경파의 반발이 일자 일부 내용을 나중에 번복했다.

특히 개헌과 관련해 공식 브리핑에서는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발표됐지만, 야당은 추후 김 대변인의 추가 브리핑을 통해 개헌과 관련한 언급이 있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개헌이 경제 블랙홀이 될 수 있다는 대통령의 우려를 이해 못 하는 바는 아니지만, 경제에도 ‘골든 타임’이 있다고 했듯 개헌에도 ‘골든 타임’이 있다”면서 “대통령이 집권 3년차에 들어서면 개헌을 하고 싶어도 어려워지는 만큼 논의는 일단 시작돼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대답을 하지 않은 채 미소만 지었다고 야당 측 참석자들은 전했다.

홍재경기자/nice@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