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전국여성의원협의회 회원들이 25일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 주최로 열린 전시회에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한 누드 그림이 전시되며 논란이 벌어진 데 대해"표현의 자유로 여성인권 말살하는 표창원은 즉각 사퇴하라"며 촉구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표창원(용인정) 의원의 박근혜 대통령 풍자 누드화 전시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대되고 있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등 범여권은 25일 표 의원에 대해 의원직 사퇴나 제명까지 요구하는 등 파상공세에 나섰고, 국민의당도 민주당의 교만이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하며 진솔한 사과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표 의원에 대한 신속한 윤리심판원을 가동, 징계에 돌입하는 등 파문 차단에 나섰다.

표 의원도 ‘누드화 논란’에 “상처입은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한다”면서 “당과 대선주자들에도 사과한다. 징계에 응하겠지만 사퇴는 과한 요구”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공직 정년 65세 발언, 탄핵 찬반 의원 전화번호 공개 등 과거 표 의원이 논란을 일으킨 사례를 상기시킨 뒤 표 의원을 영입한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책임론까지 제기하는 등 정치쟁점화에 나섰다.

김성은 비대위원은 비대위 회의에서 “여성 비하를 넘어 국격을 추락시키는 일”이라며 “표 의원은 책임을 통감하고 대국민 사과와 함께 의원직을 사퇴해야 하고, 제명돼야 마땅하다”고 맹비난했다.
▲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25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제 동물보호단체 주최 한국의 식용견 관련 산업에 반대하는 법안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박근혜 대통령 나체 패러디 시국비판 풍자전시회 관련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그러면서 “표 의원은 문 전 대표가 지난 총선에서 인재 1호로 영입한 인물로 진심어린 사과를 하고 후속조치를 통해 공분을 가라앉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현안관련 브리핑에서 “민주당 여성 의원들의 이중성과 무개념이 극에 달하고 있다”면서 “오만과 자만으로 가득 차 정파적이고 진영논리에만 갇힌 민주당 여성의원들의 비겁한 침묵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몰아붙였다.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말 더이상 정치권에서 예술인들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넘어가긴 심각한 상황이다. 전 여성을 모독한 것”이라며 “국회와 국회의원의 품격을 떨어뜨린 행위라 민망하기 짝이 없다”고 말했다.

김재경 최고위원도 “소속된 정당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계속되는 잘못에 대해 제어할 방법이 없다”며 민주당이 사태재발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서 “정치인으로서 도가 지나친 행위”라고 비판한 뒤 “개혁입법과 개헌에 박차를 가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야권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정치인으로서 도가 지나친 행위”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작금의 교만함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해당 의원은 진솔하게 사과하는 게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도 예상외로 사태가 확산되자 표 의원을 비판함과 동시에 국민께 사과하고 의원들에게는 자중할 것을 경고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서 “표 의원 문제가 국민께 걱정을 끼치고 있다”면서 “징계사유가 된다고 본다. 신속하게 윤리심판원을 가동해 징계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당 소속 의원의 행동으로 상처받았을 국민께 죄송하다”고 사과한 뒤 “만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탄핵당했을 때, 노 전 대통령이 발가벗겨진 풍자 그림을 새누리당 의원이 걸었다면 우리가 가만히 있었겠느냐. 역지사지로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문제가 ‘블랙리스트’처럼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거나 제한하는 기제로 작동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재득·라다솜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