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 사진=연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 사진=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인천계양을) 경기주택도시공사(GH) 합숙소 선거캠프 부정사용 의혹에 이 의원 아내 김혜경씨 ‘경기도 법인카드 불법 유용 의혹’ 핵심인 배모씨가 관여한 정황이 포착됐다.

5일 경기남부경찰청 등에 따르면 경찰은 최근 배씨가 이 의원 옆집, 선거캠프 부정사용 의혹을 받는 GH 합숙소를 부동산에 전세 물건으로 내놓은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 집을 거래한 부동산 중개업자를 불러 조사를 벌였다.

GH 판교사업단은 중개업자를 통해 이 의원이 경기도지사로 있던 2020년 8월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A아파트 200.66㎡(61평) 1채를 전세금 9억5천만 원에 2년간 임차했다. 그러나 B(80대)씨 소유인 이 집을 배씨가 집 주인 대신 부동산에 전세 매물로 내놨고, GH가 물건을 임대 계약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의원 배우자 김혜경씨 수행비서를 하면서 경기도 법인카드를 불법 유용하고 불법 처방전을 발급받는 등 의심받는 전 경기도청 총무과 별정직 5급 공무원 배씨가 관여한 정황이 확인된 것.

부동산 거래 당시 이 집에는 B씨 아들 가족이 살고 있었다. B씨 아들 가족은 이 의원과 김씨, 배씨 등 모두와 친분이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부동산 중개업자는 물론 배씨를 상대로 전세 거래 과정 전반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했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 4월 A아파트 관리사무소, 6월 GH 본사를 각각 압수 수색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는 등 수사를 이어왔다.

한편, 이 의원 옆집에 위치한 GH 합숙소는 지난 대선에서 이 의원 ‘비선 캠프’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국민의힘은 지난 2월 이 같은 의혹을 제기하며 이헌욱 전 GH 사장을 고발했다. GH 측은 직원 숙소 용도라고 주장했지만, 이 의원이 1997년 분양받아 거주한 곳 바로 옆집에 위치하면서 숙소가 맞는지 의혹이 일었다.

국민의힘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GH 합숙소를 이재명 후보 자택 옆으로 옮겨 불법 사용, 이 후보 공약 준비 등 대선 준비를 한 것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당시 이 의원 측은 "이 후보도 옆집이 GH 합숙소라는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했고, 이 전 사장도 SNS를 통해 "국민의힘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양효원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