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신고 위협해 상납 강요… 거절땐 스팸전화로 업무마비
거리집회 열며 사회단체 행세… 경찰, 협박·마약 혐의 등 조사

성매매 업소에 들어가 성매매를 유도한 뒤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업주를 협박해 금품을 빼앗는 '자폭단' 조직이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세를 확장하고 있어 경찰이 수사중이다.

조직폭력배와 연계한 이들은 대중 앞에서는 성매매 근절을 요구하는 건전집회를 이어오는 등 '두 얼굴의 단체'로 활동하고 있다.

12일 화성동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경찰은 해당 단체 대표격인 피의자 A씨 등을 협박, 강요, 업무방해, 마약 등 혐의로 조사중이다.

A씨 등은 관내 유흥업소 업주들을 상대로 협박 및 금품요구 등을 하다 경찰 수사망에 올랐다.

평소 이들은 고객으로 위장, 성매매 업소에 들어가 성매매 증거를 확보한 뒤, 업주를 불러내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협박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업주에게는 경찰에 신고하지 않는 대가로 수백만 원 상당의 현금이나 명품 등을 요구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업주가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엔 수차례 같은 방식으로 경찰에 신고해 업장 문을 닫게 했다.

또 이들은 단시간에 수백 통의 스팸전화를 걸 수 있는 불법 프로그램을 이용해 상납에 응하지 않는 업소 업무를 마비시켰다.

전화가 먹통이 돼 영업을 할 수 없게 된 피해 업주들은 영업을 중단하거나 A씨에게 지속적인 상납을 하는 쪽을 택했다.

업주들은 피해를 입으면서도 자신들이 불법영업을 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경찰에는 신고를 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

더욱이 A씨 등은 대중 앞에서는 미투 운동과 성매매 근절 활동을 이어오는 '이중 생활'을 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A씨 등은 협회를 구성하고, 회원 수십여명과 함께 거리에서 성매매 근절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어 왔다.

이들은 경기지역 일부 조직폭력배와 연계해 활동해 왔지만, 표면상으로는 성매매 근절에 앞장서는 모범 단체로 둔갑해 법망을 피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지역 한 유흥업소 관계자는 "경기지역 유흥업에 종사하는 사람 중 A씨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평소 A씨는 자신과 연계된 경찰이 많기 때문에 신고해도 소용 없다고 말해왔으며, 피해 업주들도 성매매 업소 등 불법영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경찰에 따로 신고를 못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경찰은 A씨 등에 대해 협박은 물론 마약 혐의 등 폭넓은 수사에 나선 상황이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중인 사안이라 자세한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정성욱·신경민기자

사진=KBS 방송 캡쳐
사진=KBS 자료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