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수요·입지 등 연구용역
적정입지 선정땐 개발 인센티브
화성 외 지자체 유치희망땐 난관
시민들은 정보없이 '찬반 논쟁'만
"정부가 수원·화성 갈등 해결해야"

사진은 지난 8일 오후 경기국제공항 예정지인 화성시 화옹지구의 전경. 노민규기자
사진은 지난 8일 오후 경기국제공항 예정지인 화성시 화옹지구의 전경. 노민규기자

수원·화성시 최대 갈등 사안이자 경기지역 현안으로 떠오른 ‘경기국제공항’ 건설 문제에 경기도가 전담 조직을 가동, 등판하면서 이제 남은 것은 정부 유관 부처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국회가 화성 화옹지구에 대한 ‘경기남부 국제공항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예산을 편성하고 수원·화성 시민단체의 조속한 사업 추진 요구가 일고 있지만, 국방부와 국토교통부 모두 ‘지자체 협의 미비’를 이유로 후속 조치를 주저해 지자체 간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9일 중부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경기도 경기국제공항추진단은 오는 3월 ▶경기국제공항 건설 필요성 및 항공 수요 ▶입지 및 사업지 검토 ▶공항 부지 개발 및 교통 계획 구상 등으로 구성된 정책 연구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현재 도는 연말까지 연구용역을 수행, 적정 입지로 선정된 지자체가 수원 군공항 유치를 희망할 경우 민·군통합 국제공항을 조성하고 개발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국방부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화성 화옹지구를 군 공항 예비이전 후보지, 국제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대상지로 지목하면서 화성시 외 지자체가 공항 유치를 희망할 경우 도가 마주할 난관이 커질 전망이다. 

국방부는 2017년 군사 작전 적합성, 공항 입지 적합성 등 요건을 검토해 화성시 우정읍 화옹지구 1천454만5천454㎡ 규모 부지를 수원 군공항 단독 예비이전후보지로 선정한 상태다.

이후 2021년 9월 국토부는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필요성이 담긴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발표했고 지난해 12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화성 화옹지구 일대의 경기남부 국제공항 사타 연구용역 필요’를 명시하며 예산을 편성, 올해 용역 착수를 예정하고 있다.

하지만 국방부는 "예비 이전 후보지가 위치한 화성시의 반대로 주변 지원 방안 협의 등 후속 단계 이행이 어렵다"는 입장이며, 국토부 역시 "경기남부 민간공항이 포함된 종합계획을 확정지었으나 주변 지자체 간 협의가 미비돼 추가로 검토되는 내용은 없다"는 입장을 반복하는 상황이다.

경기국제공항 유치를 희망하는 시민단체 사이에서 "이제는 정부가 나서야 할 때"라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경기국제공항추진시민연대 관계자는 "‘수원 군공항 이전’ 문제가 ‘경기국제공항 유치’로 바뀐 이후 상당한 시간이 흘렀고 국회가 관련 사타 예산까지 마련했지만 국토부·국방부의 소극적 태도로 인해 화성 시민들은 정보 없는 찬반 논쟁만을 지속하는 상태"라며 "민·군통합 공항으로 예정된 경기국제공항 건설 사업은 국가 사무인 만큼 이제 정부가 나서 지자체간, 시민 간 불필요한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호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