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침몰 사고]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안산 단원고등학교 생존자 학부모들이 22일 오전 안산교육지원청 앞에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정부의 신속한 구조를 촉구하고 있다. 강제원기자

[세월호 침몰 사고] 정부, 관 중심 보여주기식 '거짓 눈물'에..유가족들 '분노'

안전행정부가 세월호 침몰 사고 희생자 장례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각 지자체에 관(官) 중심의 인위적인 애도분위기를 조성하고 나서 물의를 빚고 있다.

안행부는 공문을 통해 정부부처 장관 명의의 조화를 보내라고 요구하는 한편 주요인사 및 자원봉사단체의 장례식 참여를 독려하라고 종용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국민들이 큰 슬픔에 잠겨 있는 기간에 정부가 ‘구색 맞추기식’ 장례지원을 하고 있다며 불쾌감을 표시하고 있다.

22일 안전행정부 등에 따르면 안행부는 지난 21일 전국 17개 시·도에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자치단체 협조’를 요청하고 나섰다.

안행부는 협조문을 통해 ‘각 지자체에서 희생자의 주소지를 불문하고 관내 병원과 장례식장 이용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희생자 유족이 장례비 지급 이전이라도 조속한 장례절차를 치룰 수 있도록 조치해 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안행부가 이 같은 협조를 요청하면서 장례식장에 정부부처 장관명의의 조화가 설치돼 있는지에 대한 여부와 이에 따른 조치 문제를 각 지자체에 요구하고 나서 논란이다.

더욱이 장례식장에 각 지자체의 주요인사와 자원봉사단체들을 방문·참여케 해 장례의식에 대한 정부의 관심을 표명해 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가 사고로 목숨을 잃은 고인에 대한 애도의 뜻을 ‘관(官) 중심의 보여주기식’ 행정지원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정부가 고인에 대한 진정성 있는 애도가 아닌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인위적인 애도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전 국민이 자발적으로 애도하는 분위기에서 인위적으로 장관명의의 조화를 설치한다거나 지역인사 및 봉사단체를 동원하는 문제는 현 정부의 전체주의적 사고를 보여주는 대목”이라며 “안행부가 무슨 의도로 이 같은 협조를 요청하고 나선 것인지 이해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 유가족은 “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결국 상황을 모면하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라며 “정부의 진정성 없는 보여주기식 애도표명은 우리를 두 번 죽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안행부 관계자는 “현장에서 강제로 조율하고자 한 의도는 아니고 각 지자체에서 자연스러운 장례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한 것”이라며 “정부차원에서 유족들에게 예를 갖추기 위한 것으로 봐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천의현기자

사진=강제원기자(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정부 관 중심 보여주기식에 유가족들 분노)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