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화 '살인의 추억' 스틸컷
사진=영화 '살인의 추억' 스틸컷

국내 장기미제 사건으로 남아있던 화성 연쇄살인사건의 유력 용의자를 검거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 사건을 소재로 한 영화 '살인의 추억'을 만든 봉준호 감독의 발언이 재조명되고 있다. 
 
봉 감독의 두 번째 장편 영화인 '살인의 추억'은 1986년 9월부터 1991년 4월까지 일어난 화성 연쇄살인사건의 범인을 추적하는 형사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연극 '날 보러 와요'(김광린 작)가 원작이다. 
 
작품의 연출·각본을 맡은 봉 감독은 2003년 개봉 당시 감독·배우와 관객과의 대화 GV(Guest Visit)행사 인터뷰에서 자신이 시나리오를 준비하며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범인의 성격을 추리했다. 
 
김 감독은 "영화를 준비하며 1년 동안 조사를 많이 했다. 사건 관련 형사, 현장 취재기자, 화성 주민분들도 만났다. 하지만 가장 만나고 싶은 사람은 범인"이라며 영화 준비 과정을 소개했다.
 
이어 "범인을 만나는 상상을 많이 했다. 만났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질문이 뭘까 고민하고, 질문 리스트도 만들어 들고 다닌다"라며 "6개월에서 1년 시나리오 작업을 하며 조사를 많이 하다 보니 범인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상상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행사를 연 이유도 범인이 이 자리에 오리라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저는 그 사람 성격과 캐릭터 잘 알고 있다"며 "오랫동안 생각했었고, 지금도 생각하고 있다. 범인은 과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자신의 행동이 매체에 드러나기를 원하는 사람"이라고 추정했다. 
 
봉 감독은 범인의 범행에 대해 "과시적인 행동이다. 이유가 없고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 신문과 TV를 통해 나오길 바라고 그 내용을 스스로 확인하길 원한다"고 분석했다. 

이어 "범인의 혈액형은 B형, 1986년 1차 사건으로 봤을 때 범행 당시 1971년 이전 생일 것으로 보인다. 분명히 매체에서 자신의 행동이 다뤄지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범행 10년 만에 열린 이 행사에 왔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봉 감독은 또 '살인의 추억' 10주년 행사에서 "지난 10년간 범인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고, 혈액형은 B형이다. 86년 1차 사건으로 봤을 때 범행 가능 연령은 1971년 이전생들 중에 여기 계신 분들 가운데 71년생 이전 B형들을 추려서 뒤에 문 닫고, 신분증과 함께 모발을 하나씩 대조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영화에도 나온 9차 사건 희생자 여중생의 치마에서 정액이 나왔다.경찰이 유전자 정보는 아직 가지고 있다. 만일 여기에 오셨다면 모발과 대조해서 범인을 잡을 수 있다"고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그러면서 봉 감독은 "그분의 성격상 자기가 매체에 다뤄지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고, 10년 만에 하는 이런 행사에 충분히 올 사람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남부경찰청은 지난 18일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50대 남성 A씨를 특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A씨는 교도소에 수감 중이다.

이후 19일 경찰은 " 용의자 이모(50대)씨의 DNA가 화성사건 중 3차례 사건의 증거물에서 채취한 DNA와 일치한다"고 밝혔다.

홍지예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